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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계정정지와 광고 중단에 이르게 하는 ip추적 방법

by #$* 2022.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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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초보임에 또한 아직 애드센스 승인도 받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으로 광고를 누르는 공격을 당하여 계정 정지와 광고 중단에 이르게 하는 이야기를 작성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고 한참 빠른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만, 미리미리 ip 추적 방법에 대한 사전 설정 및 세팅을 하여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않도록 울타리를 뚝딱 거리면서 점검하고 세워나가야겠다고 마음먹고 방범대책을 강구해봅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누르는 무효 클릭 ip 추적하는 방법

사실 이 내용 준비하면서 스샷도 무척 많이 찍어야 하고 내용도 방대하게 되어 어쩔까? 그만 둘까? 생각할 만큼 내용이 너무 많아서 망설이기는 하였습니다만, 그래도 기왕에 스샷 찍은 것도 아깝고 하니 시작해봅니다.

 

우선 무효 트래픽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봅시다.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말하는 무효트래픽 정의 바로가기

 

  • 게시자가 자신의 라이브 광고를 클릭하여 생성된 클릭이나 노출
  • 한 명 이상의 사용자가 생성한 반복적인 광고 클릭 또는 노출
  •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 클릭을 유도함 (예: 사용자의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언어, 다량의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 광고 구현 등
  • 자동화된 클릭 도구나 트래픽 소스, 로봇, 기타 사기 소프트웨어

위에 나열한 대표적인 예가 있습니다만, 구글은 무효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라고 아예 못을 박아두었습니다. 그러나, 트래픽 품질 팀에 신고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있으니 이 양식을 통하여 신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 부터 ip 추적을 할 수 있도록 세팅을 시작하여 봅니다. 

 

1. 우선 구글 마켓 플렛폼의 태그 관리자에 계정을 등록하여야 합니다. 태그 관리자 바로가기

링크를 따라 들어가서 무료 사용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태그 관리자 무료사용 버튼
태그 관리자 무료사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무료 사용 버튼을 클릭하면 이어서 새 계정 추가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계정 설정에 계정 이름은 사용하실 아이디 개념으로 입력하여 주시고 국가는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이후, 컨테이너 설정의 컨테이너 이름에는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타깃 플랫폼은 웹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태그 관리자 새 계정 추가
태그 관리자 새 계정 추가

모두 입력하고 나서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약관 동의 항목이 나타나며 약관에 동의하여 줍니다.

태그관리자 약관동의
태그관리자 약관동의

동의를 선택 후 예를 눌러 진행을 하면 구글 태그 관리자 설치 창이 뜹니다. 이때에 보이는 코드를 복사하여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의 관리의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 html의 헤드에 제일 높은 위치에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태그 관리자 설치 본인의 블로그 스킨편집에 복사하여 붙여 넣도록합니다.블로그 스킨 편집 항목
태그 관리자 설치 본인의 블로그 스킨편집에 복사하여 붙여 넣도록합니다.

이제 태그 관리자 설치 창은 확인을 눌러 닫아주시고, 

왼쪽의 메뉴 항목에서 '변수'를 클릭하여 열어줍니다. 사용자 정의 변수에 '새로 만들기' 를 클릭하여 줍니다.

 

변수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변수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이름 없는 변수 라는 창이 열립니다. 변수 구성 가운데의 레고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진입합니다.

 

변수 구성 항목의 가운데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운데 레고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클릭하시면 변수 유형 선택 항목이 열립니다. 여기에서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클릭합니다.

변수유형선택
변수 유형 선택에서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선택합니다.

선택을 하시면 창이 바뀝니다. 다시 이름 없는 변수 항목으로 나오게 되는데 여기에서 선택한 자바스크립트 변수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하단에 전역 변수 이름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저는 여기에 ip_add라고 입력하였습니다.

전역변수이름 입력
변수 구성에 전역 변수 이름을 입력합니다.

ip_add라고 이름을 입력하였으면 이름 없는 변수의 글자를 역시 귀찮기 때문에 같은 이름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아~! 똑같이 하지 않으셔도 되시고 본인이 관리하기 쉬운 단어로 입력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름 없는 변수의 글자를 IP_ADD 라고 입력하였습니다.
이름 없는 변수의 글자를 IP_ADD 라고 입력하였습니다.

아이고, 지금 까지 고생하셨습니다, 이제 조금만 더 가봅시다. 이제 좌측 메뉴 항목에서 정말 '태그'를 클릭하여 봅니다.

 

태그를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를 합니다.
태그를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를 합니다.

태그 항목이 열리면 우측에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아까 처럼 새로 만드는 작업을 시행합니다.

조금 전 레고모양이었으나 지금은 연필 모양이네요 클릭하시면 태그 유형 선택 항목이 열립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맞춤 설정 항목에 맞춤 HTML 을 클릭하여 줍니다.

 

이후 태그 유형은 맞품 HTML 이 선택이 되어 있고 하단의 HTML 항목은 비워져 있습니다. 여기에 입력을 하여야 하는데 아래의 텍스트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시면 편리합니다.

IP주소를 가져오는 자바스크립트.txt
0.00MB

<script type="application/javascript"> function getIP(json) { trace_ip_addr = json.ip; //trace_ip_addr은 Google Tag Manager에서 사용자 정의 변수로 추가한 전역 변수입니다. } </script> <script type="application/javascript" src="https://api.ipify.org?format=jsonp&callback=getIP"></script>

IP 주소를 가져오는 자바스크립트를 다운로드 받아 메모장을 열고 텍스트를 복사하여 위의 태그 구성 항목의 HTML에 붙여 넣기 하시면 위의 그림처럼 될 것입니다. 이후 태그 실행 우선순위 항목에 300이라고 입력합니다. 의미는 크게 없습니다. 다른 숫자를 넣으셔도 되십니다. 그리고 태그 실행 옵션 항목은 이벤트당 한 번이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태그 고급설정
태그 고급설정에 우선순위와 옵션 셋팅

자, 거의 다 왔습니다. 

트리거 설정하기
트리거 설정하기및 트리거 선택하기

아래 부분의 트리거 선택을 눌러서 트리거를 선택하여 줍니다. 우리는 모든 페이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태그 이름 지정하여 저장하기
태그 이름 지정하고 저장하기

이후 조금 전 이름 지정한 것 처럼 저는 IP_ADD_TAG라고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하여줍니다. 다른 이름을 지정하셔도 됩니다. 태그가 생성이 되었습니다.

 

태그 생성확인
태그 항목이 생성이 되었습니다.

자아~! 세상에 쉬운건 없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어 함께 가봅시다. IP를 추적하여 "잡았다~! 요 X" 하기까지 아직 조금 더 남았습니다. 힘내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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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함께 연동이 될 트리거를 만들어 봅니다. 

 

트리거 새로 만들기트리거 선택하여 주기
트리거를 클릭하여 새로만들기를 하고 트리거 중앙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진입합니다.

방법은 같습니다. 조금 전 처럼 트리거를 클릭하여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진입하면 트리거 구성 항목 중앙에 아이콘을 클릭하여 트리거 유형을 선택하기 위하여 진입하여 줍니다.

 

 

트리거 유형 창로드
트리거 유형은 창 로드를 선택합니다.

트리거 유형의 페이지 뷰 항목은 창 로드를 선택하여 줍니다.

트리거 구성 페이지 뷰
이름을 페이지 뷰 라고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합니다.

이후 이름을 PageView라고 입력한 후 저장합니다.

자, 이제부터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띄워줍니다. 

애널리틱스 관리
애널리틱스 관리 항목에 맞춤 정의 측정기준 항목에 새 맞춤 측정 기준을 클릭하여 진입

애널리틱스 좌측 하단의 톱니바퀴를 눌러 중앙 부근의 맞춤 정의에 맞춤 측정기준 항목을 클릭하여 '새 맞춤 측정기준'을 클릭합니다.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기준 추가 입력합니다.

맞춤 측정기준 추가 항목에 이름은 저는 IP_ADD를 입력하였습니다. 범위는 '세션'을 맞추고 사용 중 체크 후 만들기 클릭합니다.

측정기준 항목
측정기준 항목

저는 기존에 만들어 둔 것이 있어서 또 만들었더니 지수가 1과 2입니다. 이제 다시 구글 태그 관리자를 다시 봅니다.

 

태그 메니저 태그 항목 새로 만들기
태그 메니저 새로 만들기

방금 전에 애널리틱스에서 만들어 둔 측정 기준 항목하고 연결하기 위하여 왼쪽 메뉴에서 태그를 클릭하여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줍니다.

태그유형 선택을 합니다.
태그 유형을 선택하여 줍니다.

태그 유형을 선택합니다. 이때에 유니버셜을 선택하여 줍니다.

 

태그 구성
태그 구성

유니버셜을 선택하시면 태그 유형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에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 에 체크를 하면 추적 id를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에다가 애널리틱스의 추적 아이디를 입력하여 줍니다. 이후 기타 설정을 클릭하여 줍니다.

애널리틱스의 추적아이디
애널리틱스 추적아이디

애널리틱스의 추적아이디는 좌측 하단 톱니바퀴 클릭하여 관리 - 속성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순서로 클릭하여 추적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복사하여 위의 태그 매니저 id 입력항목에 입력하여 줍니다.

 

태그 메니저
태그 메니저 기타 설정 항목

기타 설정을 클릭하시면 맞춤 측정기준의 지수 입력란에 아까 저는 2번째 만들었기 때문에 지수가 2가 되었기에 2를 입력하였습니다. 1인 경우에는 1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측정 기준 값
측정 기준 값을 클릭합니다.

이후 측적 기준 값의 우측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아까 만들어 두었던 IP_ADD 글자가 보일 것입니다. 당연히 선택하여 줍니다.

변수 선택
변수 선택

이후 하단으로 주욱 내려가면 트리거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운데 아이콘을 눌러 진입합니다.

트리거
트리거를 선택하여 줍니다.
페이지 뷰 선택
트리거 선택창에서 페이지 뷰를 선택해 줍니다.

이후 트리거 선택 창이 열리면 여기 항목들 중에 만들어 두었던 PageView를 선택하여 줍니다. 

태그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을 합니다.

이후 빠져나와 상단의 태그 이름을 지정하고 여기서 저는 New_TAG 라고 이름을 정했습니다. 물론, 다른 이름 지정하셔도 됩니다. 이후 저장을 눌러 줍니다.

태그 관리자 제출

이제 태그 관리자의 설정을 모두 완료 하였습니다. 제출 버튼을 눌러 제출합니다.

 

변경사항 제출
제출을 하면 게시전 버전이름과 설명 입력란이 뜹니다. 입력합니다.

제출 버튼을 누르면 한번 더 변경사항 제출을 위한 창이 뜹니다. 여기에 버전 이름은 저는 추적 ip확인, 버전 설명은 추적 ip확인이라고 작성하고 게시 버튼을 눌러 줍니다.

게시중
게시 중

잠시 로딩 창이 보입니다. 

태그 관리자 추적ip확인
추적 ip확인 생성 완료

잘 생성 되었습니다. 이제 추적 ip를 확인해 보려 합니다. 

에널리틱스 ip확인
애널리틱스 ip확인

이제 애널리틱스를 열고 왼쪽의 메뉴 중에 행동 항목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의 보조 측정기준에 맞춤 측정기준을 찾습니다.

ip-add
ip-add 항목을 선택합니다.

보조 측정기준에 맞춤 측정 기준 내용을 IP_ADD를 선택하여 줍니다.

 

IP측정 기본셋팅 완료
IP측정 기본셋팅 완료

이제 IP측정을 위한 기본 셋팅을 완료한 것입니다. 이후에 살펴보시면

IP어드레스 확인
IP어드레스 확인

위 사진 처럼 특정 IP에서 광고 클릭 등을 확인하여 자료를 확보하고 구글에 신고하면 되십니다.

정말 머나먼 여정 함께 하여 주셔서 감사드리고 부족 한 점은 말씀 주시면 저또한 잘은 모르지만 최대한 노력하여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듯이 저는 초초 초보라서 이런저런 자료 취합하고 정리하여 세팅하고 있는 중이라서 제가 하는 것이 꼭 정답이라는 것은 아니오니 그저 아~! 이런 것도 있구나 하셔도 되십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으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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